YOON JE WON

BIOGRAPHY

윤제원 (b, 1981- )

윤제원은 세계적인 게임의 국내 탑 랭커로 활동하고 당시 국내 최대 게임커뮤니티의 유저매니저로 활동했던 시기가 있었다. 게임은 곧 스스로의 삶이었기에 생활과 작업 사이에 불일치 없는 자기서술로 귀결되었다. 이런 경험과 그를 뒷받침 해줄 수 있는 이론을 통해, 경험론을 넘어서는 ‘가상과 현실, 사이버스페이스와 게임’의 미학적 토대를 도출하고 그것을 기반으로 예술을 플레이하는 Play Art, 즉 <예술 하기>에 도전하고 있다.
zkm_gameplay. the next level(ZKM_Karlsruhe,독일)을 비롯해 Games & Politics(Athens Conservatoire,그리스), 차이의 번역(Korean Young Artists Series), 주 홍콩 한국문화원, 홍콩), 글리치&비주얼 아트<팬데믹>(대구예술발전소). ZER01NE DAY(ZER01NE) 등을 통해서 국내외에 작품들을 선보인바 있다. 2017년 부 터 현재까지, 게임플레이 메커니즘을 연구하는 시리즈 개인전 Play Art~: Customizing(2017), Pixel∙Line∙Touch(2019), Into World(2020), Lost in Translation(2022)를 이어오고 있으며 INTRO:가상과 현실의 역학관계(2017), 기억장치-Virtual memory(2019), 고독한 플레이어 蠱毒 한 PLAYER(2021) 등 가상 과 게임에 관한 전시기획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학력

2000~2008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회화과, 서울, 졸업

1997~2000 한국조형예술고등학교 디자인과, 부산, 졸업

 

개인전

2022. 06  Play Art~: Lost in Translation, 갤러리민정, 서울 (기획: 김주옥)

2020. 09  Play Art~: Into World, 대구예술발전소, 대구

2019. 01  Play Art~: Pixel ∙ Line ∙ Touch, 서진아트스페이스, 서울

2017. 12  Play Art~: Customizing, 서진아트스페이스, 서울 (~2018.01.04)

 

전시기획

2021.12  고독한 플레이어 蠱毒 한 PLAYER, 대안공간루프, 서울

2019.12  기억장치-Virtual memory, 대안공간루프, 서울

2017.08  INTRO: 가상과 현실의 역학관계, 에코락갤러리, 서울

 

단체전 / 작품발표

2022. 08  MOMENARTPROJECT: Dive in Spectrum, MC갤러리, 뉴욕, 미국

2022. 07  DEEP FOCUS, RIVAA갤러리, 뉴욕, 미국

2022. 06  투 히어: Two Here, 홍익대학교 현대미술관 제 1관, 서울

2022. 06  MOMENARTPROJECT, 165 William Street_6th, 뉴욕, 미국

2022. 04  모먼아트 프로젝트 서울 프리뷰, 갤러리JJ, 서울

2022. 03  봄(spring) 그리고 봄(viewing), 대경뮤지엄, 서울

2021. 11  ZER01NE DAY, 구)현대자동차 원효로서비스센터, 서울

2021. 07  형형색색, 서울서부지방법원, 서울

2021. 05   FOCUS, 필갤러리, 서울

2020. 12  <유연한 경계 / Flexible Boundary>, 대구예술발전소, 대구

2020. 08  글리치 & 비주얼 아트 <팬데믹>, 대구예술발전소, 대구

2019. 11  차이의 번역(Korean Young Artists Series), 주홍콩 한국문화원, 홍콩

2019. 11  모텔아트페어, SIDE한옥호텔, 서울

2019. 10  플레이 디자인 PLAY ON, DDP디자인박물관, 서울

2019. 08  사이드비(side-b), 가고시포갤러리, 서울

2019. 06  2인전_크로스포인트(X-Point), 금천문화재단 빈집 프로젝트 2가, 서울

2019. 04  Ah! Popped, 수창청춘맨숀, 대구

2018. 10  A.I.MAGINE, 도시데이터사이언스연구소/ 아트센터나비/ 스페이스원, 서울

2018. 09 <zkm_gameplay. the next level>, ZKM, Karlsruhe, 독일(~2021.12.31, permanent exhibition)

2018. 06  Games & Politics, Athens Conservatoire, 아테네, 그리스

2018. 04  Analogue Game Jam- Micro Nation, VierteWelt/ KottbusserTor, 베를린, 독일

2018. 04  7th International Games and Playful Media Festival: A MAZE, Urban Spree, 베를린, 독일

2018. 04  Gr8 Art Games, Game Science Center, 베를린, 독일

2017. 11  문체부 작은미술관 전시Ⅱ_<도시락(圖示樂)>, 미술터미널 작은미술관, 정선

2017. 02  구불구불 판타지, 미술터미널 작은미술관, 정선

2017. 01  GAME JAM- Art Games: 예술_정치_디지털 게임, 백남준아트센터, 용인

2016. 05  월간 미술세계 신진작가 발언전 선정작가전, 갤러리미술세계, 서울

2015. 06  비평페스티벌, 동덕아트갤러리/ 아트선재센터, 서울

2015. 05  제13회 월간 미술세계 신진작가 발언전, 갤러리미술세계, 서울

2009. 09  Co-CoRE: International Art & Design Critiques, 홍익대학교 현대미술관 제 1관, 서울

2008. 02  예술과 자본, 대안공간루프, 서울

             외 다수

 

수상

2017 GAME JAM- Art Games in Seoul, 우승, 백남준아트센터 / 마쉬넨-멘쉬/ 독일문화원

2016 13th 월간 미술세계 신진작가 발언전, 우수상, 월간미술세계

선정

2021 아르코-청년예술가지원, 시각예술, 한국문화예술위원회

2019 융합예술아카데미,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서울문화재단

2019 최초예술지원 창작발표형, 시각예술, 서울문화재단

2017 Gr8 Art Games, 한국대표 선정, 마쉬넨-멘쉬/ 독일문화원/ 독일외무부

레지던시 / 후원프로그램

2021 ZER01NE Creator, Zer01ne, 현대자동차그룹

2020 대구예술발전소 장기 입주 작가, 대구문화재단

 

프로젝트

2022 슬세권 미술: MZ 세대의 동네 생활 백서, (기획: 이선미, 후원: 서울문화재단)

2019 사이버 휴먼 2019_페미니즘 휴머니즘 스페이스, 대안공간루프

2018 ICT융복합프로젝트 A.I.MAGINE, 도시데이터사이언스연구소/ 빅데이터연구원/ 서울디지털재단, 서울

 

아카이브

ZKM (https://zkm.de/de/sunshine)

Goethe Libraries (https://www.goethe.de/en/uun/ver/arg/zft.html)

작가론 수록

김주옥, 「한국의 동시대 작가들이 가상을 이해하는 방식」, 그래파이트온핑크, 2020

 

인터뷰

2021 ZER01NE DAY 2021, 제로원, 현대자동차그룹

2020 스튜디오인터뷰, 대구예술발전소, 대구문화재단

2020 문화요, MBC (06.06) (24:43 / 28:26)

2019 윤기원의 아티스톡, GONGSHALL TV

2016 월간 미술세계 9월호(VOL.382)

         외 다수

 

기타

2008 World of Warcraft-PlayForum, 유저 매니저

2007 World of Warcraft(WOW), 제1전장, 2v2 투기장, 한국 랭킹 4위

2004 카툰무사고내무반연재, 국방일보, 국방부

WORKS